생활정보

2022년부터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금 인상

네여자집 2021. 6. 23. 09:44
반응형

2022년부터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금 인상

 

내년부터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금이 인상된다고 합니다.

저는 쌍둥이를 낳고 막내 녀석 하나 더 낳아서 세 자녀를 키우는 엄마인데, 우리 아이들은 모든 지원금은 다 피해 갔어요.

시기를 잘못 맞춰 낳았네요. 물론 제가 사는 지역이 아이들이 많은 동네라 지원금이 없는 그런 지역이기도 했고요.

제가 늦게 태어났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하하!

임신, 출산을 하게 되면 경제적 지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라고 보면 됩니다. 그런 상태에서 지원금이 인상된다는 건 좋은 소식이네요.

 

그러면 지금부터 어떤 부분에서 얼마나 인상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지원 대상 : 임신, 출산(유산, 사산 포함)이 확인된 건강보험 가입자, 피부양자(개정 전 동일)

*지원 금액 : 일태아 100만 원, 다태아 140만 원. 분만취약지 거주 시 20만 원 추가 지원(개정 전-일태아 60만 원, 다태아 100만 원)

*사용 기간 : 신청일~출산(유, 사산)일 이후 2년(개정 전-신청일~출산(유, 사산)일 이후 1년)

*사용 범위 : 임산부-모든 진료비 및 약제, 치료재료 구입비 / 영유아-2세 미만 영유아의 진료비 및 약제, 치료재료 구입비(개정 전 : 임산부-임신, 출산과 관련된 진료비 및 약제, 치료재료 구입비 / 영유아-1세 미만 영유아의 진료비 및 약제, 치료재료 구입비)

*문의 :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 044-202-2745

 

지원 하나 없이 애 셋을 키운 제 입장에서 임산부와 영유아 진료비 및 약제비를 지원해준다니 너무 놀랄 소식입니다.

지금 중고등학생을 키우고 있는 제 입장에서는 참 부럽네요.

예전에는 모두 개인부담으로 병원비를 해결했거든요.

그나마 막내 낳았을 때 일태아, 다태아 상관없이 모든 임산부에게 주는 10만 원짜리 상품권 혜택 하나 받았네요.

네, 그게 다였습니다.

안타깝지만 그나마 이만큼 키워놓은 걸로 만족하렵니다.

 

임산부님들 건강하게 출산 잘하시고, 예쁜 아기 양육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